Twisted 2.0 드디어 릴리스

한동안 프리뷰 릴리스를 해서 개발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Twisted 2.0이 드디어 정식 릴리스 되었습니다!

저는 한 2년간 twisted를 해보기는 해 봐야하는데 그 엄청난 규모에 눌려서 손댔다가 흠칫 하고 물러서는 것을 반복해오다, 작년에서야 비로소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twisted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곳은 KT, 삼성네트웍스 네임서버들의 제어 에이전트와 중앙 관리 데몬..) 물론 이제는 twisted가 없으면 어떻게 살 수 있을지 참 모르겠군요 이히히. 자카르타 하위 프로젝트들 하나도 부럽지 않다구~ -O-;

Twisted 2.0은 메이저 업데이트인 만큼 엄청난 변화가 있었는데, 저는 주로 이런 것들이 눈에 띄는군요.

  • MIT 라이선스로 변경!! 그동안 LGPL이었던 Twisted가 전체가 모두 MIT 라이선스로 바뀌어서, 이제 원하는 마음껏 꼬아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패키지가 여러개로 분리 1.3까지만 해도 엄청난 덩치의 패키지들이 다 묶여 있어서, 쓸데없는 것 까지도 모두 들고 다녀야 했는데, 이제 Twisted에서 Twisted Web, Twisted Mail, Lore 등 거의 10개 정도의 조각들이 떨어져 나와서, Twisted 기본 패키지에는 프레임워크와 프로토콜 정도만 남게 되었습니다.
  • TCP 버퍼링, 리액터 callLater 성능 대폭 향상 그동안 좋은 reactor 베이스 API들을 두고도 성능을 오방 저해하고 있었던 버퍼링, 리액터 구현쪽이 많이 개선되어서 성능이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진짜로 반응 속도가 다름!! — 그동안 어떻게 했으면;;;)
  • 컴포넌트 시스템이 Zope interface로 바뀜 그동안 이상해서 별로 쓰기가 꺼려졌던 twisted.interface가 Zope의 인터페이스로 대체되었습니다. Zope 인터페이스는 아무래도 Tim, Jeremy를 비롯한 많은 파이썬 코어 해커들이 손을 대서, 유연성이나 확장성면에서는~ 🙂
  • 플러그인 시스템 지원 여러가지 종류의 파이썬 애플리케이션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기능 중의 하나가 플러그인인데 각자가 따로 따로 구현이 되다보니 상호운용성 같은 측면에서 안 좋은 편이었는데, 이제 twisted에서 플러그인 시스템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 ctrl-c를 누르면 pdb가 이제 디버그 모드에서 ctrl-c를 누르면 pdb가 뜬다는군요.

그 외에도 Twisted 2.0의 변경사항들은 호기심이 가는 것들이 상당히 많은데, 1.0에서 deprecated됐던 함수들을 모두 제거했다고 하니, deprecate 메쏘드들을 사용한 애플리케이션들은 각오를 조금 해야겠네요.. (아이고 큰일났네 –;)

FreeBSD 포트에서는 마침 어제 5.4 릴리스를 위해서 프리즈된 관계로 업그레이드는 2주일 후에나 가능할 듯 합니다. 으흐~ 아쉬워요 파이썬 2.4.1도 못 넣고.. ㅠ.ㅠ

3 thoughts on “Twisted 2.0 드디어 릴리스”

  1. twisted는 언젠가 볼것이다.. 하면서 아직까지도 못보고있네요.. 이번 업데이트를 보니 또한 겁시나버리니… ^^;

  2. 데비안 패키지는 아직이군요..
    업데이트되면 그때나 써보겠군요..게을러서..흐흐
    twisted는 defer를 자유자재로 쓸줄을 몰라서 아직도 어렵더군요..ㅠㅠ

  3. 반가운 소식입니다.
    대형 프로젝트에 투입예정이었는데
    퍼포먼스가 select = kqueue > poll 이렇게 나와서 입맛이 쓰던 찰나였는데. 테스트 해봐야겠군요. 그런데 기본 컴포넌트들의 세만틱은 얼마나 바뀌었을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