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멘터가 되었습니다

FreeBSD에서는 새로운 커미터를 뽑을 때, 기존의 커미터가
멘터가 되어서 계정 생성, 커밋 리뷰, 문화에 대한 적응 등에
도움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새로운 커미터를 추천한 사람이
멘터가 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긴 합니다.

제가 FreeBSD 커미터가 될 때는 2002년 6월엔가 최준호님께서 멘터가 되셔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거의 이제 3년이 넘었는데 아직 새로운 커미터를 멘터링할 기회가 한 번도 없었네요. 흐흐. 그러다가, 얼마 전부터 갑자기 파이썬 포트에 대한 PR을 1주에 수십개를 저한테 보내는 사람이 하나 생겼는데, 아이고 이거 귀찮아서 어떻게 하나 고민을 하다가, 보내 주는 패치가 상당한 수준이고 bsd.port.mk 구조까지도 hack해서 쓰는 이상한 패치를 보내줄 정도로 내부 지식이 있고 열정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PR 통계를 보니, 이 사람이 Ports Fury를 빼고는 최근 PR 순위가 2위이길래 처음으로 커미터로 추천했고, 어제 portmgr팀에서 승인이 났습니다. 옛날에는 새로 커미터 들어오는데 막 몇달씩 걸리고 그랬는데, 요새는 승인이 이틀, 계정 30분 해서 이거 3일만에 완전히 CVSROOT/access에 커밋까지 다 돼버렸네요. 흐흐.

하여간, 처음으로 제 멘티가 된 러시아에 사는 Vsevolod Stakhov씨 축하합니다! (라고는 하지만 한국어를 알 리가 없.. -.-;) 이름이 외우기 상당히 힘들었는데 이제 어느 정도 메일 안 보고도 이름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아하하;

11 thoughts on “처음으로 멘터가 되었습니다”

  1. 축하합니다! 이제 PR을 handling하는 것에다 code review/approval하실 일까지 생기셨네요. 😉

  2. 축하드립니다.. 이제 직계 제자(?)를 두셨네요.. PS. 이름 왜우시느라 고생하셨겠네요…

  3. 축하합니다. 조금씩 커미터들이 늘어가는게 좋군요.
    꼐서 -> 께서 입니다. 🙂

  4. 늦은 감이 있지만. 흐흐 축하드려요~
    아 전 데비안에서 AM 하면서 처음 맡은 지원자는 호주출신 무슨 IT회사 CEO였는데 50이 넘었는데도 그 열정 대단하더군요.
    여튼 축하드려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