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인지치료


우울증에 대해서 좀 더 깊숙히 알아보고자, 우울증 치료에 관한 책을 샀습니다. 우울증에 대한 책은 서점에 정말 많이 있긴 했는데, 수필집쪽에 꽂혀있는 것들은 너무 피상적이고 다 극복한 사람들이 올챙이적 시절 모르듯 긍정적으로만 접근하고 있어서 이해가 된다기보다는 그냥 그런것도 있구나 정도 밖에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심리학쪽에 꽂혀있는 책들을 봤는데, 대체로 한 주제에 너무 집중해서 깊숙히 파고 있거나, 이상심리학 전체를 다루는 바람에 우울증 부분이 적거나 그런 편이라서, 적당한 것이 마땅히 없었는데 이 책은 적당히 원인과 현상, 치료 기법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점이 괜찮았습니다. 🙂 저자의 성이 Kent Beck과 같다는 점도.. ^_^

소프트웨어를 주로 하는 프로그래머들은 직업 특성상 늘상 별 이유없이 낙천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울증이 뭔지 잘 모르고 그냥 에러가 많이 났는데 잡을 시간이 없어서 우울한 것이나 비슷한 것으로 생각하기가 십상입니다. (물론 저도~) 그렇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는 것을 읽어보니 우울증은 그냥 에러 잡기 귀찮은 그런 것과는 좀 다른, 사고 과정 상의 연쇄작용으로 일어나는 복잡한 현상인 것이었습니다. 즉, 우울증이란 그냥 기분이 나쁜 상태라기보다는, 한가지 또는 여러가지의 자기에게 일어난 문제를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다른 것을 잊어버린 채로 그런 문제점에 집중하거나, 부정적인 사고를 연속적으로 해서 결국은 왜곡된 심리에 휘말리는 사고 과정 같은 것이 계속 반복되어 객관적인 시각에서 자신을 보지 못하는 상태를 얘기하는 듯 합니다.

처음 시작은 아주 사소하게 자기가 빨래를 했는데 실수로 돈을 안 꺼내고 빨아서 1000원을 못 쓰게 됐다는 점을 자책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그 문제를 확대해서 이 문제 저 문제 다 붙어서 결국은 “난 안돼” “살 가치가 없어” “난 주변사람들에게 해가 될 뿐이야” 정도까지도 발전이 돼서 자살소망단계까지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일들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면 말이 안 되지만, 사고 단계마다 비약이나 왜곡을 약간씩만 더한다면 여러 단계가 거치면 그렇게 생각이 진행될 수도 있구나 하고 책의 예제를 보고 감정이입을 해 보니까 저도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여러가지 사고적인 것 뿐만 아니라, 우울증은 생리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는데, 시냅스간의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한 경우, 논리 왜곡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정이 부족한 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신경전달 물질의 부족으로 결국은 우울증의 악순환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 주는 리튬제가 상당한 빠른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약물치료만으로 극복하는 경우에는 다시 비슷한 상황이 온다면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인지적인 치료도 동반되어야 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인지적인 치료가 과연 어떤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지 치료는 다른 의학들처럼 물리적인 메카니즘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정신적인 사고 과정을 분석해서 악순환을 끊어서 객관적인 사고를 복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인지 치료에서는 먼저 환자가 왜 그런 사고 과정에 들어가게 되었는지를 주변 사람의 정보와 본인의 정보를 토대로 밝혀낸 다음에, 그 사고 고리를 스스로 반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결국은 원래의 생활에 복귀하여서도 그런 사고로 돌아가지 않도록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여러가지 논리 기법을 숙련시켜 주는 것이 주가 되는 것 같네요. (책 안에서는 많은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를 예시로 치료기법들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우울증 치료에 있어서 주변 사람들이나 치료자의 대응이 기존의 상식과는 다른 점이 꽤 많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환자에게 주변 사람들이 이유없이 게속 잘 해주려고 하는 것 또한 자책감으로 인한 우울증 환자에게는 “난 주변사람들에게 짐이 될 뿐이야”같은 심리를 자극해서 더 악화되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하고, 환자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이런 저런 질문을 너무 많이 하다보면 자기 상황에 대한 수치심으로 또 악화되고.. 이런 상황이 여러가지 있다고 합니다. 즉, 우울증 환자를 접할 때에는 항상 자신의 행동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는지 여러모로 생각해 보고 불명확한 해석이 있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해하지 않도록 부연 행동이나 설명을 해 주도록 명시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그런 행동이 너무 티가 나면 안 되겠죠~

현대 사회에서는 점점 사람과 사람 사이가 어떤 면에서는 고립되어 가고, 개인적인 시간이 늘어나면서 우울증이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도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잡으면, 주변의 도움으로 어려운 경험없이 쉽게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공부해서 명랑 사회 만들어 나갑시다. -O-

11 thoughts on “우울증의 인지치료”

  1.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으면 우울증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계 신경정신과 학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아버님이 우울증 전문이시라서).

    구글 검색을 해봤더니 이런 페이지가 걸리네요.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jbkook&folder=13&list_id=4791152

    “얼마 전 일본에서 우울증과 생선 섭취량의 상관관계를 밝힌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생선 소비가 많은 일본과 생선을 거의 섭취하지 않는 미국의 우울증 발생 건수는 현저하게 차이가 났다. 일본의 우울증 환자 발생률은 미국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

    프로그래머처럼 사람끼리 접촉을 별로 안하고 홀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우울증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자신도 모르는 알콜 중독자가 엄청나게 많다고 하는데 그에 못지 않게 우울증 환자도 엄청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 파이썬 모임은 생선구이집에서?

  2. 하지만 여전히 돈도 안들고 효과적인 것은 “자연광” 치료겠죠? 단순히 햇볕 아래 걷기만 해도 우울증 치료의 효과가 있다고 하죠.

    하버드 대학에서였나?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학급과 그렇지 못한 학급(인위적으로 커튼을 쳤었나 그랬음)의 성적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는 연구를 본 적이 있습니다.

  3. 맞아요. 자연광 치료 좋은 거 같아요.
    우울한 중도 지하에 있다가 광합성 하러 나가면, 기분이 무지 좋거든요. 날이 너무 좋으면, 감당이 안될 정도로… ㅋㅋ

  4. 아.. 등푸른 생선.. 앞으로 자주 먹으러 가야겠군요. 🙂
    자연광은 정말 여러모로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얼마 전에 읽은 잠에 관한 책에서, 자연광을 충분히 쬐어주지 않은 사람은 멜라토닌이 낮에 충분히 합성되지가 않아서 밤에 잠에 잠을 잘 못자게 되는 영향을 준다고 하는군요.. 아무래도 잠을 못 자는 것은 우울증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고~
    므흐흐 그런데 저는 비오는 날을 좋아해서 큰일 -O- =3

  5. nichia 란 회사에서 만든 백색 LED 가 있는데, 자연광을 발산하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에 많이 이용됩니다. 올빼미들에게 필요한 소품이 아닞리..

  6. 안녕하세요.

    문서화 도구를 찾다찾다 결국 trac 을 보고 둘러보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우울증에 관한 글이 눈에 띄더군요.

    특히 컴퓨터 많이 하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편이고.. 전자파 영향도 있겠지만, 사람끼리 부대끼는 시간이 적어지고 개인의 사색 시간이 많아지면 여러가지 잡생각을 하다가 깊이 빠져들게 되더군요. 조금 부정적으로 보는 습관도 있는 편이라 여기 언급된대로, 조금씩이라도 안좋은 쪽으로 생각하는 게 겹쳐지면 우울하게 되기도 합니다. 사람 마음 정말 한 순간이죠.. 어젠 기쁘다가 오늘은 죽을 것만 같다가…

    제일 좋은 건 이놈의 컴을 창 밖으로 집어 던지고 사람과 만나는 것입니다. -_- 하지만 그게 쉽지 않죠. 악.

  7. 우울증은 단순이 개인적으로 이길수 있다는 자만심이 더 큰 화를 부르는 겅우가 많죠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신이 가장 신뢰할만한 전문의를 통해서 우울증을 치료하면 좋겠네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