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BSD GUI 인스톨러

FreeBSD 개발자 메일링 리스트에 새 FreeBSD기반 운영체제라고 Kylin에 대해서 메일이 올라 왔습니다. 그런데, 웹 페이지를 아무리 꼼꼼히 읽어봐도.. 딱히 FreeBSD기반도 아닌 것이.. 매뉴얼을 봐도 다 리눅스 명령어이고.. 아무래도 리눅스처럼 보이는데.. 으흐; -O-

그 메일 쓰레드에 다른 개발자가 답글로 새로운 다른 프로젝트를 찾았다고 글을 올렸는데, 바로 PC-BSD 였습니다. PC-BSD는 그래픽 인스톨러를 넣고 X 환경을 간단하도록 튜닝한 FreeBSD 배포본인 듯 합니다. 일단, 웹 사이트를 정탐해 보니까, 아무래도 웹 사이트 스타일이 FreeSBIE랑 비슷한게.. 비슷한 사람들이 만든 것일까 했는데, 그냥 다른 사람들인 듯 합니다.

아직 그래픽 인스톨러는 아직 아나콘다보다는 좀 안 예쁘기는 합니다마는, 그래도 데비안 그래픽 인스톨러보다는 예쁘(;; -ㅇ-)군요.. 흐흐흐; PC-BSD는 FreeSBIE와는 다르게, KDE를 기본으로 쓰고 있는데, GNOME 인스톨은 따로 특별히 지원하고 있지는 않은 듯 합니다. FreeSBIE는 xfce와 wmaker를 지원하고, PC-BSD는 KDE를 지원하니.. 이제 그놈 기반 인스톨러만 하나 나오면 좋겠는데.. ^_^

그런데, 기왕 BSD 인스톨러면 BSD 라이선스를 썼으면 좋았을텐데, 신비롭게도.. 인스톨러를 GPL로 해놨네요.. (그럼 그냥 젠투 인스톨러로 만들 것이지~ -O-;; =3=33)

3 thoughts on “FreeBSD GUI 인스톨러”

  1. pcbsd 사이트 faq에 라이센스에 관한 항목이 있네요. (GPL라이선스를 가진) Qt 라이브러리를 써서 만들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GPL 라이센스를 쓴거라고.. pcbsd에서 현재 만들고 있는 패키지매니져도 상당히 흥미로운데요. 어떤 방식인지도 대략 설명이 올라와있는데.. 고유 디렉토리에 바이너리를 풀고 필요한 링크 생성하고 그런다고 ㅇ_ㅇ 윈도우즈에서의 프로그램 설치와 비슷한 그런거라고..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