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jit

오늘 python-dev에 어떤 사람이 libjit얘기를 올려서 구경해 봤습니다.

[WWW]libjit[WWW]GNU lightning하고 비슷한 JIT 라이브러리인데, DotGNU프로젝트로 유명한 Southern Storm에서 만들었습니다. 대충 내용을 살펴보니 lightning이 몇년동안 열심히 만들어 봐야 아주 기초적인 매크로를 이용한 1:1 번역밖에 못하고 있는 반면에, libjit는 코드 최적화, 레지스터 자동 배치, 코드 캐쉬 지원, 동적 재배치 지원, 지원하지 않는 머신에서 인터프리터로 폴백 지원 등등 기본적인 JIT 기능은 다 갖추었습니다. +_+ 그런데, lightning은 완전히 매크로에 인라인 어셈블로 거의 다 처리되고 있는 반면에, libjit은 C++로 내부적으로 구현이 되어있어서, 어느정도 확장성도 있어 보이는군요. lightning도 뭐 물론 나름대로 간단해서 포팅이 아주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libjit의 등장으로 좀 “빛”을 잃지 않았나 싶군요. 크크.

그런데, libjit은 GPL로 선언되어있기 때문에, 파이썬에서는 못 씁니다. 으흐;; 뭐 psyco처럼 외부 jit을 libjit기반으로 만드는 것 정도는 괜찮을 듯도 싶습니다. 다음에 시간날 때 좀 더 자세히 갖고 놀아 봐야징 =3

포트는 일단 만들어 뒀는데, 지금 프리즈 기간이라 넣지 못했으니 설치해보고 싶으신 분은 [WWW]포트 shar을 받으셔서 설치해 보세요~

6 thoughts on “libjit”

  1. 저는 책상 위에 물건들의 배치를 대폭 바꾸려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