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의안공동발의 경향

Science에 3월 7일자로 COMPUTER SCIENCE: Science 2.0라는 Perspective가 올라왔습니다. 좀처럼 안 올라오는 CS관련 글이 최근에 몇 개가 연달아 올라왔는데, 그래서 보고 있다가 중간에 붙어있는 그림 1 (정치 네트워크)을 보고 우리나라도 이런 것 하나 그려보면 정말 재미있겠다 하고 완전 꽂혀서 최근에 그래프 툴도 하나 익혀야겠다 생각이 들어서 이걸로 주말을 날렸군요 -ㅇ-;

구체적으로 저 그림을 방법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아서 그냥 대충 그림 설명의 어감을 보고 따라해 봤습니다. 우선 국회법률정보시스템에서 17대 국회 중에 통과된 개정안을 모두 긁어왔는데요, 대략 2300건 정도 되는군요.
현재 국회의원직을 유지하는지 여부는 상관 없이 의안에 한 번이라도 개입했던 의원들 중 활동이 충분한 의원은 모두 대상으로 넣었습니다.
처리된 의안 중 정부가 제안한 것과 상임위원장이 올린 법안들은 누가 올렸는지 뚜렷하게 적혀있지 않기 때문에, “XXX의원외 ~명 발의”로 되어있는 것들을 추렸는데, 총 780건 정도 되는 것으로 결국 분석했습니다. 여기서 의안을 같이 발의한 경우에 1점씩 추가해서 각 의원간의 NxN 행렬을 계산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방식으로 의안을 많이 올리는 의원도 있고 (최고는 220건), 중간에 사퇴하거나 보궐선거로 들어오거나 장관직 수행 등으로 참석 횟수가 적은 의원들이 있기 때문에 (최저는 대략 1~2회 내외), 각 참여의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표준 점수(Z-score)로 계산하고, 양쪽 의원간의 상호 점수 중에 낮은 것으로 양쪽 모두에게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이 그래프를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 중 가장 널리 쓰이는 Pajek에 넣어 분석했습니다. (사실은 NetworkX를 쓰고 싶었지만, 엣지가 너무 많아서 뻗어버리더군요 –;)

요렇게 나옵니다. 대략 사이언스에 나온 그림과 비슷합니다. 하하하 (괜히 뿌듯;;;;)
사실은 자격불만족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활동이 적은 의원들을 제거해서 바깥쪽으로 멀리 떨어져나간 점은 좀 쳐냈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 –> Kamada-Kawai 레이아웃, Fruchterman Reingold 레이아웃)

구체적으로 숫자들로 데이터를 보면 상당히 재미있는 게 많이 있었는데, 그래프로 그려서는 어떻게 재미있는 걸 표현하기가 좀 힘드네요. -ㅇ-;; 제가 관심이 많았던 전/현 민주노동당 의원들 주변 자료만 좀 살펴보면, 작은 당들이 주로 자기들끼리 힘 모아서 같이 발의하는 경향이 훨씬 뚜렷하고, 표준 점수로 하다보니 다른 당 의원들과의 점수가 엄청 떨어지는군요. 전/현 민주노동당 의원들에서 밖으로 나가는 고리는 주로 강기갑, 최영순 의원이고, 재미있게도 민주당 비례대표 1번이었던 손봉숙 의원이 드물게도 대부분의 전/현 민주노동당 의원들에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혹시 나중에 또 새로운 툴 배울 일이 생기면 더 분석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3=33

더 자세한 데이터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표준점수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사실 위 그래프 말고도 하나 더 그리긴 했는데, 설명을 쓰고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 재미없어져서 설명은 생략합니다;;)

2 thoughts on “국회 의안공동발의 경향”

  1. 재미있네요. 그런데, 그래프의 밀도는 무얼 나타내는건가요? 한나라당쪽이 훨씬 조밀해 보이는데, 사실 노드들의 연관관계만을 나타낸다면 양쪽이 별 차이는 없어야 할텐데요?

  2. 서로 연관성이 높을 수록 가까이에 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한나라당이 상대적으로 의원수가 적다보니 서로 공동발의할 때 같이 하는 경향이 민주당보다 많아서 조밀하게 모여있습니다. 민주노동당의 경우에는 더 적어서 완전 겹쳐있죠 (큰 그림으로 보시면 선 색깔로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