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BSD Journal에 따르면 NetBSD와 OpenBSD에서 드디어 베이스에 BSD라이선스로 된 컴파일러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베이스에서 GPL 소프트웨어를 빼려고 해도, 도저히 엄두가 안 나게 만드는 가장 큰 무서운 장벽 gcc를 언젠가는 넘을 수 있게 해 주는 굉장히 희망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에 들어온 컴파일러 이름을 듣고 깜짝 놀랐는데요, 저는 당연히 오래전부터 FreeBSD쪽 사람들 몇 명이 개발해왔던 TenDRA가 뭔가 진척이 있었나 했더니, Anders Magnusson이란 NetBSD개발자가 PDP에서 돌아가던 컴파일러를 이어받아서 개발한거군요. (그런데 이름에 gnu가 들어갑니다 -ㅇ-;;)
아직 FreeBSD에는 포팅되지 않아서 실행해보지는 못했지만, 대략 소스를 둘러보면 아직 지원 언어는 C밖에 없는 것 같고, 포트란도 디렉토리는 만들어 놨군요. 아키텍처는 x86, m16c, mips, pdp10, nova가 있으니 아직 gcc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까지는 멀었지만 벌써 컴파일 속도가 5~10배 빠르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아무래도 앞으로 점점 느려지겠지만요;)
리눅스에서 돌려보려고 했다가 glibc 헤더의 미로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ㅠ.ㅠ
이거 NetBSD/OpenBSD 셀프 빌드가 가능한 컴파일러 맞습니까?
아닙니다. 커널은 빌드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