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과학포럼을 소개합니다.

그동안 파이썬 마을에서 간간이 올라오는 생물, 지리, 물리, 화학 등 여러 분야의 과학 분야 질문들을 보고, 대덕단지의 여러 연구소에서 파이썬을 쓰는 분들을 만나뵈면서 급하게 뭔가를 하긴 해야하는데, 컴퓨터는 뜻대로 안 움직여주고 이런 경우를 겪는 연구자분들이 많이 계신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문적으로 하는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계산 알고리즘이나 자료 처리 방법 자체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도 애매하고, 오히려 의사소통이 더 어려워져서 서로 오해하는 경우도 생기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필요를 느끼고 계산과학포럼 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새로 개설했습니다. 기존의 여러 프로그래밍 커뮤니티에서 뭔가 하고 싶은 걸 설명은 해야하는데, 설명하자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느끼셨던 분들이나, 나와 비슷한 방법으로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오시면 좋은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주변에 관심이 있으실만한 분이 있으시면 소개해주세요 +_+

질문이 나올 것 같은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미리 언급해 드리자면,

  • 게시판 소프트웨어는 Vanilla라는 것을 썼습니다. 설치에 조언주신 BSDForum의 후회님 감사!
  • TeX나 BBCode, 테마 같은 것은 따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깔면 됩니다.
  • 파이썬 포럼을 쓰려고 찾아보기는 했는데, 서버를 전용으로 쓸 게 아니라서 고정적으로 메모리 먹고 있기가 애매해서 결국 php로 된 것으로 썼습니다.
  • 지금 분류에 나타난 분야 외에도 IT분야를 제외한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분야라면 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compsci가 원래 컴퓨터과학을 줄여 쓴 말로 더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뭐 아무려면 어떻습니까. 🙂

7 thoughts on “계산과학포럼을 소개합니다.”

  1. 성공을 빌겠습니다 🙂
    다른 이야기지만 새로운 도구에 대한 정보에 대한 입수와 적용 속도가 매우 빠르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도구의 존재를 새롭게 아는 것만으로도 이 블로그는 좋군요 ㅋㅋ

  2. 글과 상관없이 asbubam은 7월 12일 논산 훈련소 입소 합니다.
    퍼키님이 예…전에 쓰셨던 훈련소글을 찾아서 읽고 -_- 마음을 다지고 있지요.
    훈련소 다녀와서 건강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또 피자 먹고 싶어요. 퍼키옹도 래쓰옹도 보고싶어요.

    다녀오면 인간답게 살 asbubam 씀.

  3. 오홋 +_+
    근데 지금은 접속이 안 되네요. “The page you are looking for is temporarily unavailabl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