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F에서 온 저작권 할양 동의서

예전에 libgcrypt에 대한 SEED패치 작업이 진행되면서, FSF에 저작권을 전달하기 위해 메일을 보냈었는데, 지난 주말에 거의 3주만에 드디어 동의서가 도착했습니다. 목빠지겠어요;

내용물로 △ 동의서 1장 △ 회신용 봉투 1장 △ GNU 소 모양 (스티커커 아님) 2장 △ FSF 멤버가 되세요 광고지 1장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기왕 주는 걸 스티커를 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이 문서에 싸인을 하면, 제가 올린 부분에 패치에 대한 저작권을 FSF에 할당하게 돼서, 저작권 방어를 FSF에서 대신 맡게 됩니다. 대략 20줄 내외가 넘는 패치들은 이렇게 한다는데.. 다른 프로젝트에서 다 이런식으로 항상 저작권 할당 작업을 한다면 굉장히 난감할 것 같군요; 좀 더 간단하게 자기가 스스로 인터넷에 간단한 라이선스로 릴리스하고 그걸 받아가게 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왠지 한 번 해 보고 싶어서 제일 복잡한 방법으로 한 번 둘러가 봤습니다. ^^;

그러나, 정작 싸인을 하려고 보니까 두둥..

과연 어디에 싸인을 해야 할 것인가! 우리나라에서 늘 쓰는 양식에는 (인) 위에 싸인을 하면 간단한데, 여기는 도대체 어디에 싸인을 해야할 지 애매하더군요; 아흐아흐.. 혹시 외국인들도 우리나라에 와서 싸인할 일이 생기면 (인) 뒤에 공간이 너무 적어서 도대체 여기다가 어떻게 싸인을 하느냐 하고 고민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봤습니다;

왠지 ①아니면 ③ 자리가 맞을 것 같았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대체로 활자로 인쇄된 이름 위에 싸인을 하는 걸 봐서는 ②번 자리에 줄 위에다가 글자를 쓰라는 뜻으로 밑줄을 그어 놓은 것 같아서 거기에 싸인을 했습니다. (혹시 싸인해 보신 분은 정답을 알려주세요 -ㅇ-)

이제 회신을 보내면 저작권 작업이 끝나서, gnupg에서 SEED를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11 thoughts on “FSF에서 온 저작권 할양 동의서”

  1. 카투사의 경험을 비추어 보건데~
    2번입니다 ^^
    그리고 원래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사인할 때 날ㅈ자를 쓰더군요.

  2. 절헌, 이거 꽤 복잡한 서식입니다.
    우선 1에는 YES라고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OMR 주관식판독기에 넣고 돌리기 때문에 중요!)
    그리고 사인을 2번에 합니다.(사실 멋진 사인들은 대개 1과/이나 3의 영역까지 침범하는, 꽤나 일필휘지스럽곤 하죠.)
    많이들 혼동하시곤 하는데, 4에는 한글로, 5에는 한자로 성함을 정확히 기입하셔야 합니다.
    3에는 2에서 넘나든 사인을 가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반명함판 사진을 붙여야 합니다.(하지만 미처 준비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약식으로 “has you!”라고 적어줘도 인정하곤 하죠.)
    마지막으로 6에는 timestamp를 기입해야 하는데, 이때 본 문서를 처음 만진 시간이 기록되어야 합니다.(저는 touch를 많이 쓰는 편입니다.)

    휴~ 모쪼록 도움이 되셨길^O^//…=33(왕냅튀!)

  3. 여지껏 제 경험상 2번이 맞습니다..
    물론 미국등지도 같은 영어권이라서
    뉴질랜드와 같다는 조건하에 -ㅇ-;
    4, 5번 정도에 날짜를 그 나라 형식에 맞춰서 써주면 되죠.
    아시겠지만, 미국은 Month/Day/Year 형식입니다;;
    참고로 뉴질랜드는 Day/Month/Year 형식이라는 =3=3=3

    첨언하자면 한국은… 퍼버버벅*

  4. GNU 라이센스 동의서군요.

    그나마 학생이니 자기만 사인하면 간단히 끝납니다. 몇년전 일이지만 제가 아는 분은 GPL 소프트웨어 수정하는 패치를 보내려다 (e모 프로그램) 근무하는 회사 사장에게서 동의서를 받아오라 했다더군요. (사원이 고친 GPL소스에 대해서 회사가 저작권을 포기한다는…) 결국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습니다만…

  5. 저도 이번에 어쩌다 eclipse쪽 서버에 코드를 올리게 되면서 서류처리 하다가 싸인 어디에 하는지 몰라서 멘터에게 막 물어보고 했네요.-_-;; 게다가 휴직중이라 작업물이 이전회사 소속으로 되지 않고 eclipse에 귀속된다는 서약서도 쓸뻔 했는데, 휴직은 상관 없을 것 같다고 해서 그건 안썼네요. http://www.eclipse.org/legal/example-individual-committer-agreement-signature-block.gif 참고 하세용.. 근데 다들 답변이 조금씩 달라서 더욱 헷갈릴듯한..^^;;

  6. 축하합니다. 혜식님, 저작권법 연구에 조금 필요해서 그런데, 동의서 양식 전문(full text)을 scan 해서 보내주실 수 없을까요? 업로드 해두셔도 좋겠고…

  7. 듀얼 라이센스로 제공되는 오픈소스 SW의 경우 거의 대부분 패치를 받아들일 때 저작권 양도가 같이 포함되지요. 꼭 싸인을 해야만 법적으로 유효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예전에 오픈오피스 같은 경우는 웹상에서 Agree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처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지만….

    아 아무튼 그건 그렇고 http://wiki.kldp.org/wiki.php/KLDP10YearAnniversary/Session 에 perky님 세션에 대한 정보를 좀 추가해 주세요… 다른 분들은 거의 다 추가 되었습니다. 메일 드렸었는데 답장이 없으셔서 여기까지 쫓아왔네요. 🙂

  8. 김기창님: 감사합니다. ^^; 제가 이미 발송해버려서 원문을 갖고 있지 않아서 지금은 드릴 수가 없는데, FSF에서 받으면 그쪽 담당자의 싸인을 해서 스캔한 이미지를 보내준다고 합니다. 파일을 받게 되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