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bda는 영원히..

얼마 전, 2.4에 들어온 itemgetter, attrgetter와 2.5에 들어온 partial과 비슷한 새로운 제안으로 methodcaller라는 obj.meth(*args, **kwds) 를 줄여쓸 수 있는 뭔가를 만들자고 제안이 올라왔었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으로, FreeBSD의 bikeshedding 만큼이나 Python-Dev에서는 전통적인 여러 사람이 별의 별 희한한 자기 입맛에 맞는 문법을 마구 올려놓고, 서로 여기저기 투표하기만 하고 결론이 안 나는 상황이 꽤 오랫동안 있었습니다. lambda 를 더 짧게 쓰는 방법을 만들자, 그런 것 자꾸 만들면 복잡하다 그냥 def 하자, def를 리턴하는 키워드로 만들어서 안에 집어넣자 등등.. 나올 수 있을 만한 얘기는 거의 다 나왔습니다.

이에 대한 귀도의 답변: Let’s just *keep* lambdaPython 3000에서 lambda와 함수형 프로그래밍 함수들을 빌트인에서 빼려는 계획을 귀도가 그동안 여러번 언급을 했었는데, 그냥 lambda를 유지하고 다른 문법 논의는 다들 수긍할 만한 대안이 안 나왔으니 앞으로는 얘기하지 말자는 결론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귀도의 눈치를 보며 숨을 죽이고 있던, 한국언론식으로 부르자면 이른바 “원로”라고 부를 만한 사람들이 우루루 귀도의 이런 선언에 전적으로 찬성한다는 댓글을 마구 올렸습니다. 오늘의 교훈은 “이도 저도 아니면 그냥 원래대로 놔두자.” 정도 랄까요? -O-;;;

5 thoughts on “lambda는 영원히..”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