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나 님의 블로그와상구님의 글에서 소개된x11/gnometerminal고속 패치를 한 번 적용해 봤습니다. 오랜만에 집 데스크탑을 6-CURRENT로 올리고 산뜻한 기분으로.. 흐흐 무슨 내용인지 내용을 봤더니 ISO-2022와 wcwidth쪽처럼 페이지 렌더링에서 컨텍스트가 필요한 부분을 컨텍스트를 건너띌 수 있도록 패치를 한 다음에, 페이지가 스크롤될 때 렌더링이 아직 덜 된 내용은 쭉쭉 출력한 다음에 스크롤 하는게 아니라 그냥 마구 올려버리는 것이군요.. 그러니까.. 넘어가지만 안 보이는 것도 있는 것!
그래서.. 한번 해 본 결과.. 진짜로 체감 속도가 한 10배가 빨라집니다! jot 10000 정도 돌려가지고는 그냥 씽~ 지나가 버립니다. 흐흐 그놈 터미날도 느리기만 한 것은 아니군! 그동안 뭔가 로그 올라가면 괴로워 하며 기다리던 시절은 지나간 듯 합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딱히 진짜 성능이 개선된 것은 아니라서 반응 속도에서는 약간의 향상은 있지만 크게 좋은 편은 아닌 듯 합니다. 스크롤에서만 엄청난 향상을.. 흐흐. 뭐 이정도만 해도 그런대로 만족입니다. -O- 그런데, 옛날에 머드할 때 초당 5~6페이지 올라가는 것 정도는 글자 안 빠지고 거의 다 봤는데 (사실은 메시지를 다 아니까;;) 이거 그놈 터미날로 머드하다가는 누가 때리는 메시지 못 보고 지나가서 낭패 보는 수도 있겠군요..
현재 포트에 대한 임시 패치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게 뭐 별로 정석이 아니라서.. 옵션으로 안 들어가고 그대로 반영되지는 않겠지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