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dmin3

요즘 회사에서 하는 일에서 갑자기 PostgreSQL을 쓰게 돼서 pgsql 관련 문서를 읽고 있습니다. 흐흐. 생각보다 기능도 괜찮고.. MySQL을 쓰면서 이딴거 왜 버클리 DB나 ZODB같은 것 안 쓰고 왜 굳이 SQL로 어렵고 복잡하게 쓰나 생각했는데, 역시 PostgreSQL 매뉴얼을 보고 나니 RDBMS의 R이 중요한거구나 생각이 들면서 이제 RDBMS를 무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으흐흐;;

SQL은 MySQL에서도 거의 쿼리 문법을 몰라서 phpMyAdmin같은 툴을 썼었는데, pgsql용으로는 좋은게 뭐가 있나~ 찾아 보다보니, [FreshPorts]databases/phppgadmin[FreshPorts]databases/pgadmin3 가 눈에 띄었는데, phpPgAdmin은 phpMyAdmin과는 좀 다른 투박한 인터페이스에 좀 불편하기는 했지만 우선 기능은 잘 된다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그런데, pgadmin3는 뭔가 엄청나게 무거운 wxGTK2를 달고 들어가는 것이 뭔가 멋있어보여서.. (..) 한번 시도를 해 봤습니다.

0406-pgadmin3.jpg

전체 화면

으흐.. 역시 멋있기는 하지만.. 그러나 저 화면이 나오기 까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나서 하드가 드르르륵한 시간이 10분…. 10초가 아닙니다;; 그래도 512MB라고 나름대로 램이 충분하다고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건만.. pgadmin3는 뜨자마자 바로 570MB정도를 할당하는데다.. RSS도 기본으로 400MB는… 스왑을 1GB잡았는데 40%까지 벅차오르는 이 감동스런 top 화면이란.. 흐흐;; 잽싸게 vmware, gdesklets, gdick 등등 메모리 많이 먹는 것은 모두 다 내려 봤지만.. 그래도 스왑이 200MB가 들어있어서 이거 완전히 마우스만 움직이면 하드 드르르르륵하는 상황이..

성능 외에 인터페이스 자체는 그런대로.. 만족스러운 것 같긴 했지만, 아무래도 메모리 문제 때문에 충격을 받은 게 심각해서인지, phpPgAdmin보다 훨씬 불편했습니다. (안 쓸 이유를 찾기 위해 짜냄..;; )

내일은 pgaccess를 한번 해 봐야겠네요 으흐흐 :)

3 thoughts on “PgAdmin3”

  1. Win32용은 말씀하신만큼 버벅대진 않지만 사용하다보면 약간의 버그들이 눈에 띄더군요. phppgadmin,pgadmin3,pgaccess 세개중에는 phppgadmin이 제일 낫더라구요.

  2. PostgreSQL 7.5에서는 Win32 버전이 메인코드에
    들어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