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프로그래머는 진짜로 자바 프로그래머보다 똑똑한가?

지난 7월에 있었던 OSCON에서 직선적인 파이썬 전도사인 폴 그레이엄이 “파이썬 프로그래머는 자바 프로그래머들보다 똑똑(smart)하다.”라고 하는 바람에 현장에서는 박수를 치고 난리가 났지만, 뒤에서 자바 프로그래머들에게 엄청난 공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평소에 폴이 늘 하는 스타일의 짓이긴 했지만. 자기 홈페이지에 [WWW]왜 그렇게 말했는지에 대한 해명이 올라왔군요.

주요 내용으로는, 자바 프로그래머들은 보통 밥먹고 살기 위해서 또는 학교에서 시켜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파이썬 프로그래머들은 파이썬만 갖고는 밥먹고 살 방법도 묘연하고, 학교에서 시키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사실상 파이썬 프로그래머들이 자바 프로그래머들에 비해서는 순전히 자기 만족을 위해서 파이썬을 시작한 경우가 많다. 물론, 그런 사람들도 밥먹고 살기 위한 C나 Java, C#, VB등의 언어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이썬 프로그래머들은 평균적으로 자바 프로그래머들보다 똑똑하다고 볼 수 있다. 라는 논리입니다. 흐흐흐..

폴은 그래서 “Python Paradox”라고 이름을 붙인 이런 역설을 하나 소개합니다. “소프트웨어를 비교적 덜 알려진(소수의; esoteric) 언어로 개발하는 회사는 보통 더 나은 프로그래머를 고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거기에 고용된 사람들은 그런 언어를 익힐 정도로 열의가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전에 “설득의 심리학”에 나왔던 역설과 비슷한 말이 됩니다. “좋은 일자리를 얻으려면, 사람들이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공부하는 언어가 아닌 것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 구글도 자바 프로그래머를 뽑으면서 파이썬도 아는 사람을 찾는다는군요.

므흐흐.. 사실은 리눅스코리아도 파이썬을 할 줄 아는 php프로그래머, C프로그래머를 줄곧 몇년간 뽑고 있는데, 국내엔 파이썬 프로그래머 자체가 워낙 적어서 으흐~;

“밥먹고 살려면 밥먹고 사는 것에 관심이 없는 척해야 한다.” -O-

38 thoughts on “파이썬 프로그래머는 진짜로 자바 프로그래머보다 똑똑한가?”

  1. Paul의 <Hackers & Painters>를 주문했습니다. ^^; 제목만큼 내용도 흥미로웠으면 좋겠네요.

  2.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폴 그래엄이 자바를 싫어하는 이유는 자바가 Lisp, 또는 잘 알려진 함수형 언어와 가장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개념을 가진 언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바에서 함수는 객체라는 단단한 캡슐에 쌓여 있어서, FP 세계에서 온 사람에게는 너무 경직되고, 부자유스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3. 여기서 글을 읽고요.. 관련된 생각이 있어서 제 블로그에 글을 썼을때.. 이쪽으로 trackback 날려도 괜찮나요?

  4. 폴이 자바를 싫어하는 이유가 단순히 패러다임이 달라서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마 폴은 스몰토크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Hackers & Painters p.218).

  5. Pingback: (zer)0PEN.U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