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KTerm2

포트를 올리다 보니 [FreshPorts]x11/gtkterm2 가 들어왔길래 한번 깔아봤습니다. gtk2를 너무나 좋아해서 gnome-terminal을 쓰기는 하지만, 이 상상을 초월하는 느린 속도와 가끔 얼고서는 2분동안 멎어 있는 게 무서워서 -.-;

0406-gtkterm2.png

아 일단 깔면서 느낀 것은 [FreshPorts]x11-toolkits/vte 를 쓴다는 것입니다. gnome-terminal이 vte때매 느린 것이 아니었던가! 하고 깜짝 놀라기는 했는데, 하여간 설치를 다 마치고 딱 띄워보니 아주 단촐한 메뉴에, 설정이 모두 .rc 파일에 들어가 있는.. 크크; 딱 필요한 만큼만 구현이 되어있고 속도가 gnome-terminal보다 한 10배는 빠르고 안 멎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물론 한글도 잘 되구요.

그런데, 우선 발견한 몇개 문제는 screen에 들어갔을 때 백스페이스를 ? H 등등으로 다 바꿔봐도 전혀 안 먹고 gtk 클립보드 말고 X11 클립보드에만 오려 붙일 수 있기 때문에, 이게 상당히 답답한 듯 합니다. 인코딩 설정도 없구요 -O-; 그래도, 안 쓰는 기능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탭도 지원하고.. 우선 속도가 빠른게 마음에 들긴 합니다. 앞으로 조금만 더 다듬어 지면 URL같은 것 때문에 리소스 낭비하는 gnome-terminal을 안 쓸 수 있게 되겠군요. :)

5 thoughts on “GTKTerm2”

  1. osnews 코멘트 글중에서는 bonobo 때문이라고 하는거 같던데.. 전 잘모르지만.. 어서 최적화되어 빨라졌으면 좋겠네요..

  2. 생각해보니 bonobo가 아니라 pango 때문이라는거 같다는 기억이 드는군요.. -_-

  3. minsu님, 무슨 앵벌이도 아니고.. 그렇게 구걸해야만 할 정도로 konsole이 형편없습니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