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FreeBSD 소스트리 입성

OpenBSD에서 구현된 파이어월인 pf가 FreeBSD에 커밋되었습니다. 편용헌님께서 많은 수고를 하셔서,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죠. :) 이로써 프비는 베이스에 무려 세종류의 파이어월을 갖게 되었습니다. ipfw{,2}와 ipfilter, 그리고 pf!

아직 pf를 안 써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뭔가 이름이 짧아서(?) 좋아보이는군요; 어쨌건 pf의 임포트를 계기로 ipfw의 Luigi가 아주 불쾌한 듯 답글을 막 올리고 David Malone도 나와서 얘기하는군요.. 으흐흐.. 대체로 ipfw 옹호자가 좀 더 많은 듯 하긴 한데.. 하늘에 태양이 세개 떠 있으니 어떻게 될지~ 흥미진진 합니다 -ㅇ-

그외에, 아시다시피 FreeBSD에는 쓰레드 라이브러리도 세종류가 있는데 libc_r, libpthread, libthr 이 셋은 경쟁관계는 아니지만.. 하여간.. 프비는 3을 좋아하는지도 모릅니다.. (..) 스크립트 언어도 perl, python, ruby이고… 데스크탑도 GNOME, KDE, XFce이고.. (다 끌어 모아서, 억지로 바득바득 우겨봄.. ;; )

아 컴파일러도 세개네요 gcc, icc, TenDRA… (이젠 더 갖다 붙여 볼 게 없다..;; )

14 thoughts on “PF, FreeBSD 소스트리 입성”

  1. 아.. 삼원주의군요. 옛날에 읽었던 어떤 책에는 물질의 입자도 3개로 구성되어 있다며 같은 주장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일체… 나무아미관세음보살..

    젠투에는 stage 1, 2, 3가 있고,
    데비안에는 stable, unstable, test가 있습니다.

  2. 오웃! 그렇군요.. 역시.. 가위, 바위, 보 도 3개란 걸 방금 발견했습니다.. (음모론으로 슬금슬금..)

  3. 오픈소스BSD로 FreeBSD, NetBSD, OpenBSD  🙂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기독교 생긴 이후 종교회의에서 투표로 결정된 사항이라……..-_-; 음
    사람이 생기는 것도 정자, 난자, 자궁 이 셋의 결묘한 결합에 의해서…..;;  (별 이상한걸 우긴닷;;)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