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의 새로운 OPTIONS 시스템

포트에서 아주 불편했던 것 중 하나인, 업그레이드 때 보존이 제대로 되지 않는 WITH/WITHOUT 옵션들이 있었습니다. 아무대로 make 옵션으로만 임시로 쓰다보니.. 하여간, 며칠 전부터 이제 포트에서도 /var/db/ports에 포트 옵션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포트를 깔 때 주었던 WITH, WITHOUT 옵션을 /var/db/ports/options/xxx-1.2_3 이런 파일에 기록해 둔다는 형태인데, 옵션들을 일일이 포트자체에 변수로 나열해 줘야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포트에서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 옵션 체크가 bsd.port.pre.mk를 인클루드한 다음에 이뤄져야하는데, 정작 USE_PYTHON=yes나 USE_GNOME= gtk20같은 옵션들을 위해 WITH_PYTHON=yes나 WITH_GNOME=yes같은 옵션을 쓰는 경우에는 bsd.port.pre.mk 앞에 또 써 줘야하기 때문에, 이게 순서가 안 맞아서 이런 경우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어찌나 지저분한지.. 흐흐. 과연 고쳐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러다가 include가 3개로 늘어나는게 아닌지 –; 기왕 하는김에 NetBSD처럼 빌드링크를 직접 인클루드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요즘 추가되고 있는 포트 옵션들을 보면, 필요해서 추가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너무 지저분해지는 게 아닌가 싶은게 많습니다. 아예 DarwinPorts처럼 뭔가 애플리케이션 차원의 깔끔한 포트를 만들어 봤으면 하는 기분에 DarwinPorts를 프비에서 또 한번 돌려 봅니다. -.-;

6 thoughts on “포트의 새로운 OPTIONS 시스템”

  1. 아, 그럼 이제 /usr/local/etc/pkgtools.conf 에 일일이 MAKE_ARGS 옵션을 기록해놓지 않아도 된다는 건가요?

  2. 옙. 지원하는 포트들에 대해서는 그렇습니다. 아직은 OPTIONS 를 지원하는 포트들이 크게 많은 편이 아니라서..
    OPTIONS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WITH/WITHOUT 체크를 pre뒤로 빼야하기 때문에, 아마 모든 메인테이너가 다 지원하도록 고치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3. 므흐흐 이런 저런 제가 쓰는 아이디를 다 시도해 봐도 벌써 있다고 해서 결국은 찾고 찾은 아이디가 그것이예요. Y.Y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