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BSD 멀티바이트 커널 모듈들 패치 대거 등장

전에 Blog0308/MsDosFsUtf8에서 혼자서 해놓고 좋다 그러고 있었던 패치에서 훨씬 더 나아간 전역적인 커널 패치를 류이치로 이무라씨가 방금 공개했습니다. 커헉~ 저 많은 패치를 소문없이 해버리다니 =3 =33

이무라씨의 패치 내용은 기존에 있던 libiconv 커널 모듈을 완전히 무시해버리고 새로 kiconv라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kiconv를 이용하도록 cd9660, msdosfs, ntfs 커널 모듈에 패치해서 각각 CD9660_ICONV, MSDOSFS_ICONV, NTFS_ICONV 커널 옵션을 주면 iconv를 사용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libiconv는 완전히 커널에서 다 해결보려고 한 반면에, kiconv는 유저랜드 라이브러리(보통 GNU libiconv)를 이용해서 테이블을 만든 뒤에, 테이블을 sysctl로 복사해서 쓴다고 합니다. kiconv의 방법은 빤히 한계가 드러나고 문제가 있긴 하지만.. libiconv 커널모듈도 디자인이 잘 된 편은 아니기에.. 임시방편으로는 뭐 괜찮기도 하겠네요 (-.-;;;;)

시간날 때 적용해 보고 더 자세한 것은 내일 또~ 이히..

8 thoughts on “FreeBSD 멀티바이트 커널 모듈들 패치 대거 등장”

  1. 신문만 보고 세상을 다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한국에 많은 건 사실이나 중국은 언론 통제 때문에 경찰이 시위대에 발포해 부상자가 생겨도 알려지지 않는 나라입니다. 티베트 같은 소수민족 이야기는 중국 밖에서 외신을 보는 사람들이 객관적 자료를 더 많이 알 수 있지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