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이 책은 사실 《도덕교육의 파시즘》을 살 때 운송료를 공짜로 해보고자 3만원 채우기 위해서 넣은 책인데;; 그 영향인지 한참을 안 읽고 쌓아뒀다가, 요즘 시험기간이라 주의가 매우 산만해져서 결국은 이 책을 다 읽고 말았습니다. –;;

이 책은 한국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일제시대부터 한국전쟁에 영향을 줄 수 있었던 여러가지 배경들부터 전쟁 중, 휴전 협정, 정전 이후의 영향 등에 대해서 정치/국제/사회적인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즉, 전술과 상세한 과정을 다룬 전쟁사책은 아닙니다. (저는 사실 그런 줄 알고 샀습니다. 전쟁사책을 좋아해서 -O-)

그동안 반공이데올로기가 지나치게 과장된 교육을 받아온 20대 이상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잘 모를만한 내용이 책에 여러가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미 학계에서는 누구나 아는 사실고 다같이 동의를 하는 사실인데도, 일반인들이 들으면 “뭣이!!”하고 놀랄 것들 말이죠.. 일부러 알려고 노력하지 않았기에, 저도 이런 중요한 사실들을 잘 몰라서 조금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한국전쟁은 왜 일어났는가?
  • 누가 전쟁을 일으켰는가?
  • 누구의 책임인가?
  • 왜 하필이면 50년 6월 25일에 일어났는가?
  • 왜 북한군은 낙동강까지 밖에 못 내려갔는가?
  • 유엔군은 왜 38선을 넘었는가?
  • 왜 압록강까지 다 가서 또 밀려 내려왔는가?
  • 과연 중공군의 인해전술은 진짜 전술인가?
  • 왜 중공군은 대전까지밖에 안 내려갔는가?
  • 51년 여름부터는 왜 전선의 변화가 별로 없는가?
  • 미국은 왜 이승만을 제거하려고 했는가?
  • 북한이 망하면 북한땅은 남한의 통제하에 들어가는가?

해방이 되었을 때 김구나 이승만을 포함한 여러 세력의
정치적인 다툼이나 국제협정의 오해, 국제정치적 미숙으로 인해
결국 남한만의 선거가 이뤄지는 등의 전쟁 전의 정치
상황은 별로 국사 교과서에서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상당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소련과 중국이 전쟁에
상당히 소극적이었고 되도록이면 안 하려고 했던 것도
교과서에서는 알 수 없었던 것이지만, 당시 국제 상황으로
보면 당연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사실도 설명되고 있구요.

그리고 중국과 소련이 거부권이 있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임에도 불구하고 유엔군이 파견될 수 있었던 것도 고등학교때
참 궁금했는데, 중국은 당시에 국민당정부가 유엔 대표였고,
소련은 중국 대표를 마오쩌뚱계열로 안 바꿔준다고 삐져서 안 나오고
시위중이었다는군요. -O- 하여간 그런 사소한(?) 몇가지 일이
뒤에 미친 영향은 정말 대단한 것이라는 것이..

그 외에도 유엔군에 참여한 많은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이라기 보다는, 미국이 참전 안 하면 마셜플랜의 원조를 안 해준다고 선언하는 바람에 참여하게 된 것을 보면 미국이 그때도 힘이 참 대단했구나 느낍니다. 또 하나, 이 책을 안 보더라도 꼭 알아둬야 할 것 하나를 꼽자면, 대한민국은 유엔에서 선거가 가능했던 지역에 한하여 정부 영향력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정부의 이북5도청은 국제법적으로는 근거가 없는 기관이고, 북한이 망해도 유엔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는군요.

이 책을 보면서 이승만에 대해 느낀 점이 참 남베트남 대통령들하고 닮았다는 점입니다;; 미군만 믿고 북침을 하겠다고 막 설치지를 않나, 정전협정 하는데에도 얼마나 죽던 북한 끝까지 밀어야 속이 후련하다고 협정에 결국 조인을 안 해서 휴전협정서에 남한측 대리인의 싸인이 안 되어있다고 합니다. -O- 전쟁 중에 전선에 있는 부대들 병력을 빼서 국회를 장악하고 계엄령을 내리는가 하면.. 《베트남 10000일의 전쟁》을 읽었을 때 남베트남 정부의 어이없음을 골고루 갖춘 게.. 지금은 한국이 그래도 그 정도는 아니라서 다행이다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한국전쟁과 관련된 여러 다큐멘터리에 고문역할도 하고 학부 교양 강의도 하신 교수님이 쓰신 것이라, 일반인도 쉽게 읽을 수 있게 쓰여진 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객관적인 논조를 유지하려고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어서, 읽는 사람이 편견을 가지지 않고 자기가 진실을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논점을 직접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학계의 여러 연구자료와 가설들과 논박들을 골고루 소개하는 점에서 신경을 많이 썼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좌우합작운동은 우리에게 또 하나 중요한 교훈을 남겼다. 사회 지도자는 중요한 시기에는 죽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한 개인이 아니라 공인이기 때문이다. 좌우합작운동을 실패에 이르게 한 것은 바로 여운형이라는 한 지도자의 죽음이었다.
책 p.111

17 thoughts on “《한국전쟁》”

  1. 저는 이책을 산업기능요원 4주 훈련을 받고 나와서 바로 사서 봤었습니다. 뭐랄까, 훈련소에서 세뇌교육(?) 받은것과는 다른 사실이 많이 적혀있어서 상당히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2.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이념 논란은 때론 진실을 얼마나 탐구했는지의 차이가 부른 소모전 경향이 심합니다. 매체와 정권이 만들어낸 허구를 아직까지도 진실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지요.

  3. 북한도 유엔가입국으로 알고있는데..
    북한이 망한다고 대뜸 우리가 들어가는 일이 쉬울것 같진 않은데요..
    일본이 망한다고 가장 가까운 우리가 일본을 바로 점령(?) 해버릴 수 없듯이 말이죠..

    아마도 북한이 망한다면 유엔의 탈을 쓴 미국과 중국의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군요..

  4. 이승만이 하도 북한하고 전쟁을 하고 싶어해서 미국이 협정을 통해 군사작전권을 접수한거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전쟁나면 또 미국이 개입해야 하니까 원천봉쇄를 하자는 거죠.

    며칠전 수업시간에 모든 권력을 민중에게 All Powers to the People라는 60년대 흑인 인권 운동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를 봤는데, 때로는 지도자가 죽어주는 것도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말콤 X Malcolm X나 킹목사 Martin Luther King의 죽음이 하나의 중요한 계기가 되거든요.

    p.s: 처음 뵙겠습니다. 🙂

  5. 요즘 시험기간이라 주의가 매우 산만해져서 결국은 이 책을 다 읽고 말았습니다. –;;
    요즘 시험기간이라 주의가 매우 산만해져서 결국은 이 책을 다 읽고 말았습니다. –;;
    요즘 시험기간이라 주의가 매우 산만해져서 결국은 이 책을 다 읽고 말았습니다. –;;

    저는 로스트를 다봤습니다 ㅠ_ㅠ

  6. 하하….시험기간에 주의가 산만해지는건
    저뿐만이 아닌것 같군요..
    저도 시험기간을 벗(?)삼아 운송료절약용 도서들을
    꺼내서 읽어봐야 겠네요…

    ps…(저도) 처음뵙겠습니다~

  7. 한마디로 이책을 찬양하는놈들이나 이승만 또는 여윤형등 나름대로 자신의 조국을 위한 선구자들을 폄하하려는 놈들은 자유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방종하는놈들이다

  8. 한마디로 이책을 찬양하는놈들이나 이승만 또는 여윤형등 나름대로 자신의 조국을 위한 선구자들을 폄하하려는 놈들은 자유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방종하는놈들이다

    – 조니워커 –

  9. 역사는 늘 다양한 관점과 해석이 나옵니다.

    전통주의 사관의 틀을 깬것이 수정주의고 수정주의도
    다시 반격을 받아서 진짜 수정을 하게 되었죠……

Comments are closed.